ITIL 관련 용어 정리 - 1

서비스 카탈로그 [ Service Catalogue ]
: 가용한 정보를 포함하여 모든 실제 IT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또는 구조화된 문서. 서비스 카탈로그는 고객에게 제시하는 서비스 포트폴리오의 일부에 불과한데, IT서비스의 판매와 제공을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서비스 카탈로그에는 산출물, 가격, 연락처, 주문 및 요청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서비스 포트폴리오 [ Service Portfolio ]
: 서비스 제공자가 관리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서비스.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모든 서비스의 전체 생명주기를 관리하는데 사용되고, 예정 서비스 목록(제안 또는 개발중인 서비스), 서비스 카탈로그(실제 또는 배치 가능한 서비스), 폐기 서비스의 세 범주가 포함된다.


IVR[ Interactive Voice Response]
: IVR은 음성전화 입력과 터치톤 전화기의 버튼을 선택적으로 조합하여 음성, 팩스, 콜백, 전자 우편, 기타 매체의 형태로 적절한 응답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IVR은 대체로 데이터베이스 접근을 수행하는 대규모 어플리케이션의 일부로서, IVR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보편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들이 수행된다. (은행 및 주식 계좌 잔고 조회, 여론 조사, 콜센터의 통화 전달, 단순 주문거래 입렵)

CTI [ Computer Telephony Intergration ]
: CTI란 전화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서로 다른 장치사이에서 정보자원(데이터, 팩스, 음성정보 등)을 공유하는 기술이며, 단순히 전화와 컴퓨터간의 정보자원공유뿐만 아니라, 연결된 장치들의 제어와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정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등록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내부수익률 [ IRR, Internal Rate of Return ]
: 어떤 사업에 대해 사업기간 동안의 현금수익 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합한 값이 투자지출과 같아지도록 할인하는 이자율을 말한다. 내부수익률법이란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에서 내부수익률을 고려하는 방법이다. 내부수익률과 자본 비용을 비교하여 수익률이 높으면 투자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여러 개의 투자 안이 있을 때에는 수익률이 높은 쪽을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투자 수익률 [ ROI, Return On Investment ]
: 투자의 예상 효과를 측정한 값. 가장 간단하게는 투자의 순수익을 투자한 자산의 순가치로 나눈 값이다.

총소유비용 [ TCO, Total Cost of Ownership]
: 투자 의사결정을 도와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론. TCO는 단지 초기 비용이나 구매 가격만이 아니라 구성항목을 소유하는 모든 생명주기 비용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