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 관련 용어 정리 - 1
비즈니스 서비스 관리 [ BSM, Business Service Management ]
: 비즈니스와 IT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IT 조직의 관리 솔루션. 비즈니스 서비스 관리(BSM)는 IT 거버넌스와 IT 서비스 관리(ITSM)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고객의 IT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와 워크 플로우를 효과적으로 자동화하여 IT 효율을 향상시키고 비즈니스의 목표와 우선순위에 맞게 IT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 기술 아키텍처 [ ITA,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제 및 이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
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 기업 경영 혁신. 비즈니스에서 일어나는 모든 처리과정을 개혁해 업무성과를 올리자는 이론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을 말한다. 발달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기업 전 분야의 전산통일화를 이뤄 업무효율을 극대화하자는 취지로 창안됐다. 과거에는 한 부분의 일이 끝난 뒤에야 다른 부서에서 결과물을 이어받아 일을 진행할 수 있었다면, BPR는 실시간으로 다른 부서의 진도를 체크,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업무소요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정보 전략 계획[ 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 경영 전략 달성과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상의 업무 운영을 가능케 하는 바람직한 미래 업무를 설계한 후, 이의 효과적 지원을 위한 IT 측면에서의 정보전략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결국 ISP 컨설팅이란 조직 내 정보경영전략을 내․외부적 분석 조사를 통해 조직 내 상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보시스템 전략을 설계, 구축 및 유지해주는 것이다.
베스트 프랙티스 [ Best Practice ]
: 여러 조직들이 성공적으로 사용한 입증된 활동이나 프로세스. ITIL은 베스트 프랙티스의 한 예이다.
0 Responses to ITIL 관련 용어 정리 - 1
Something to 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