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Graphics 용어 정리
-Raster and Vector Graphics
벡터 그래픽스(Vector graphics)는 컴퓨터 과학에서 그림을 보여줄 때 수학 방정식을 기반으로 하는 점, 직선, 곡선, 다각형과 같은 물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객체 지향 그래픽스라고도 한다. 벡터 그래픽스는 사진에서 흔히 쓰이는 화소로 모인 그림을 대표하는 레스터 그래픽스의 대안이다.
래스터 그래픽스(ras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CG)에서 도형을 생성하는 방법의 하나. 화상이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수많은 행과 열로 배열된 점(dot) 또는 픽셀로 기억되는 방식이다. 래스터 그래픽스에서는 하나의 도형을 이러한 미소한 점들의 집합으로서 다룬다. 비트 맵 그래픽스와 같은 의미이며, 벡터 그래픽스와 대조적이다.
- Wire frame model
가장 간단한 렌더링 방법으로는 물체의 모서리만을 그려주는 방법.
컴퓨터 그래픽에서 그림과 같이 숨겨진 라인을 포함하여 표면에 이르기까지 그 윤곽을 라인의 배열로 나타낸 3차원 영상.
- Rendering
평면인 그림에 형태·위치·조명 등 외부의 정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그림자·색상·농도 등을 고려하면서 실감나는 3차원 화상을 만들어내는 과정 또는 그러한 기법을 일컫는다. 즉, 평면적으로 보이는 물체에 그림자나 농도의 변화 등을 주어 입체감이 들게 함으로써 사실감을 추가하는 컴퓨터그래픽상의 과정이 곧 렌더링이다.
물체의 모양을 그 형이나 위치, 광원 등의 외부 정보를 고려하면서 실감 나는 화상으로 표현하는 컴퓨터 도형 기법. 즉, 2D나 3D에서 컴퓨터 그래픽스(CG) 영상 작성 시 최종 단계로,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2D CG에서 렌더링은 동화상에 대한 화상 처리 공정의 최종 단계로서 처리 완료된 화상을 생성하는 공정을 말한다. 또한 3D CG의 경우에는 컴퓨터 내부에 기록되어 있는 모델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장치에 묘화(描畵)될 수 있도록 영상화하는 것을 말한다.
- Volume rendering
3차원의 물체 내부를 가시화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화 기법. 물체를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모형이나 표면 모형으로 표현하지 않고 미소한 정육면체나 미립자로 표현하는 기술로, 의학이나 기술 분야에 이용된다. 컴퓨터 단층 촬영 스캐너로 사전에 환부의 단면상을 촬영하고 화상 처리와 볼륨 렌더링에 의해 입체적으로 가시화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화상을 바탕으로 실제 수술 전에 모의실험 하여 복잡한 수술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감소시킬 수 있다.
- Ray tracing
광선의 굴절·반사 등을 계산해서 광선이 시작되었던 조명에 이를 때까지의 경로를 역추적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각 픽셀의 색상을 결정하는 렌더링 방법이다.
주로 투명한 물체에 대해 그 표면의 빛 반사나 굴절로 인해 생기는 그림자 또는 물체의 표면 주위에 비쳐 드는 것 등을 표현하는 컴퓨터 도형의 기법.
- Radiosity
광선이 난반사될 때 주변의 다른 물체들과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면서 렌더링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3DCG)에서 물체들 간에 발생하는 광 상호 반사를 정밀하게 계산하기 위한 기법. 물체 표면을 분할해서 각 분할 부분 상호간에 광 에너지를 주고받는다. 처리 순서는 ㉠광원으로부터의 광 에너지를 각 분할 구역에 축적한다. ㉡각 분할 구역 상호간 반사 에너지를 주고받는다. ㉢상호간에 주고받는 에너지양이 균형을 이룰 때까지 ㉡을 반복한다. 라디오시티법은 간접광 조명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약한 광에 대해서도 계산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 군데 집적해서 계산을 하게 되면 통상의 렌더링 계산보다 수배 내지 수십 배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
위키피디아 와 네이버 백과사전을 참고를 해서 정리한 자료 입니다...
정리를 했지만... 저거만 읽고서는 이해가 되지 않을 듯..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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