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기준관리(ABM)란 프로세스관점에 입각하여, 활동분석, 원가동인 및 성과측정을 활용하여, 고객가치를 개선하고, 가치개선에 의해 원가를 절감하고, 궁극적으로는 이익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도구

- ABM(활동기준관리) ABC(활동기준원가)의 차이

: ABM 수행의 활동분석에 있어서는 기업에 있어 유용한 활동과 낭비적인 활동을 구분한다. 부가가치활동이란 기업 내외의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발생시키고, 궁긍적으로는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활동을 말한다. 비부가가치 활동은 제품의 기능품질 등과 같은 속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제거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 ABC가 제품원가중심의 측정관점의 기법인데 대하여, ABM은 프로세스개선의 관점에 서 있다. ABC에서는 원가측정이 강조되며, 원가대상은 제품, 고객, 서비스 등이 될 수 있다. 한편 ABM은 공정, 업무절차 등의 프로세스 관점이 강조된다.


※ 활동기준원가(ABC, Activity Based Costing)란 투입자원이 제품이나 서비스로 변환되는 과정을 명확히 밝혀 제품이나 서비스의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 원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예산편성, 성과평가, 리엔지니어링 등 다양하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