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회계개념체계」에서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의 기본요소, 구성요소를 크게 10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자산

자산(assets)은 과거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현재 기업실체에 의해 지배 되 고 미래에 경제적 효익(future economic benefits)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을 말한다.

2. 부채

부채(liabilities)는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 현재 기업실체가 부담하고 있고 미래에 자원의 유출 또는 사용이 예상되는 의무(obligation)이다.

3. 자본

자본(지분, equity)은 기업실체의 자산 총액에서 부채 총액을 차감한 잔여액 또는 순자산으로서 자산에 대한 소유주의 잔여청구권이다. 주식회사의 경우 소유주는 주주이므로 주주지분은 자본과 동의어로 사용된다.

4. 소유주의 투자

소유주의 투자(investments by owners)는 기업실체에 대한 의 권리를 취득 또는 증가시키기 위해 기업실체에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이전 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에 따라 자본이 증가하게 된다.

5. 소유주에 대한 분배

소유주에 대한 분배(distributions to owners)는 기업실체가 소유주에게 자 산을 이전하거나 용역을 제공하거나 또는 부채를 부담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현금배당, 자기주식의 취득, 감자 등이 이에 속한다. 소유주에 대한 분배가 있 게 되면 기업실체의 순자산은 감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