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들이 직면한 주요 과제 중의 하나는 여러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여 정보가 전사적으로 공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들은 다른 많은 기능적 분야와 조직 단위로부터의 정보를 통합하고 다른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활동을 조정하는 강력한 새로운 시스템을 요구한다.
전사적 시스템(ERP) 통합된 조직 차원의 플랫폼을 통해 기업의 핵심 내부 프로세스들을 조정한다. 공급사슬관리(SCM)과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정보시스템들은 공급업체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지식관리시스템(KMS)은 조직이 지식을 획득하고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보다 잘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정리하면, 이러한 네가지 시스템들은 기업들이 그들의 정보 흐름을 디지털 방식으로 통합하는 주요한 기능적 분야이면서 또한 정보시스템의 주요 투자분야임을 의미한다.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 향상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하려 한다.
1) 전사적 시스템(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으로도 불림. 이 시스템은 통합된 조직 차원의 플랫폼을 통해 기업의 핵심 내부 프로세스들을 조정한다. 이전에는 다양한 시스템에 단편화(fragmented) 되어 있던 정보가 기업 전반에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되어, 제조, 회계, 인적자원관리, 그리고 기타 분야의 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음

2) 공급사슬관리 시스템 (Supply Chain Management)
- 제품의 구매, 제조, 이동에 관련된 활동들을 긴밀하게 연결하고 조정.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그리고 고객의 물류 활동들을 통합 관리. 시간, 중복 노력, 재고 비용 등의 절감 효과. 조직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네트워크화. 자재 구매, 원자재를 중간재 또는 완제품으로 변환하는 것을 지원. 완제품을 고객에게 유통하는 것을 지원. reverse logistics 포함

3)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조정.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조정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이용. 철저한 고객 지원 제공. 회사 전반에 걸쳐 고객에 대한 통합된 관점 제공. 기업의 고객 관련 프로세스들을 통합하고, 전화, e-메일, 무선 장치, 또는 웹과 같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체널로부터의 고객 정보를 통합함으로써 고객 분석 능력을 향상시킴

4) 지식관리 시스템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유용한 지식을 수집하고, 언제 어디서나 수집된 지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 또한, 기업 외부에 있는 지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외부 지식 원천에 연결. 지식의 획득, 저장, 분배, 그리고 적용을 위한 프로세스를 지원